내 믹싱/마스터링은 유튜브에 적합한 음압 레벨일까? 라는 글에서
라우드니스(Loudness)와 LUFS에 대해서 잠깐 언급했었습니다.
유튜브에 적합한 음압 레벨로 마스터링하기 위해서는
라우드니스와 트루 피크(True Peak, Inter Sample Peak) 그리고 LUFS(LKFS)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라우드니스(Loudness) 미터링과 관련된 기본적인 용어들을 알고 있어야
라우드니스 미터링 플러그인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리미터나 맥시마이저 또한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부족한 지식과 없는 글솜씨로 개발새발 설명하는 것보다는 관련 전문가의 설명을 보는 것이 낫겠죠!
(첨부된 슬라이드의 내용이 좀 어려운 감이 있어서, 밑에 꼭 알아야할 핵심 내용을 요약해 두었습니다^^)
(이 슬라이드들은 2012년 모 기술 세미나에서 (주)미디어큐브에서 배포한 문서에서 발췌했습니다.)
위의 내용 중에서 우리가 꼭 기억해야할 내용들을 복습해보면
1) 라우드니스(Loudness): 인간이 실제로 체감하는 객관적인 음량의 크기(청감음량)
2) 트루 피크(dBTP, ISP): 연속적인 소리 샘플들을 이어 붙여서 아날로그 파형으로 환산했을 때의
실제 피크(true peak) 값
3) ITU는 라우드니스 측정 단위로 데시벨(dB) 기반의 LKFS를 정의했고,
EBU는 라우드니스를 실제 방송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해 LKFS를 개량/확장하여 LUFS를 만들었다.
4) 라우드니스 측정 단위인 LUFS와 LKFS는 표준화의 주체가 달라서(EBU vs ITU) 용어만 다를 뿐,
실상은 거의 같은 것이다. (서로 오차 범위 안)
5) 같은 디지털 영역에서 사용되는 dB(FS)는 상대적인 값이지만, (dB) LUFS 또는 (dB) LKFS는 절대적인 값이다.
6) Short Term Loudness: 마지막 3초간의(직전 3초간의) 평균 라우드니스 값
7) Integrated Loudness: 처음부터 끝까지(처음부터 현재까지) 전체의 평균 라우드니스 값.
8) LU: Loudness Unit의 약자이며, 0 LU = -23 LUFS이다. (ex, 5 LU = -18 LUFS, 9 LU = -14 LUFS)
9) LRA: Loudness Range의 약자, 라우드니스의 변동 폭
그럼, 이제 라우드니스 측정용 플러그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라우드니스 즉, 청감음량을 LUFS값으로 정밀하게 측정해서 보여주는 플러그인으로는
iZotope Insight, NUGEN Audio VisLM, Waves WLM Meter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www.musictech.net/2016/10/loudness-meters/
스튜디오 원 내장 Level Meter로도 라우드니스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aves WLM Meter에서는 Integrated Loudness를 Long Term이라고 표기하네요.
무료 라우드니스 측정 플러그인 YOULEAN Loudness Meter 2 다운로드
youlean.co/download-youlean-loudness-meter/
마지막으로,
유튜브 같은 온라인 매체에 적합한 마스터링 라우드니스를 얻기 위한 하나의 가이드라인입니다.
1) True Peak(ISP)가 -1dB을 넘지 않게 (리미터나 맥시마이저의 Ceiling 값을 -1dB로)
* Ceiling 값을 -1dB보다 더 낮게 잡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음
2) 가장 시끄러운 부분에서 Short-Term Loudness가 -9 LUFS를 넘지 않게
3) 1)과 2)를 준수한 상태에서
음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를 재생한 integrated Loudness가
-12 ~ -14 LUFS 사이에 들어오면 이상적인 온라인용 마스터링 레벨
** 이 가이드는 productionadvice.co.uk/how-loud/ 글을 참고했습니다.
*** iZotope Ozone 8 Maximizer에는 사용자가 지정(target)한 Integrated LUFS 값에 맞게 Threshold 값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Learn Threshold 기능이 새로 생겼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파란색으로 박스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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