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s의 CLA-2A 플러그인은 옵토(Opto) 컴프레서의 대표격인 텔레트로닉스의 LA-2A를
복각한 것입니다.

LA-2A 복각 플러그인은 보컬 믹싱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플러그인중 하나이기에
CLA-2A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영상을 보셨다면 (C)LA-2A의 특징에 대해서 좀 더 깊이있게 알아보겠습니다!

 

 
1. 옵토(Opto, 광학, 빛) 컴프레서이니까 아주 빠른 컴프레서이다?

아닙니다. 반응이 느리고 부드러운 컴프레서입니다.
반응이 느려서 피크(Peak)가 아니라 마치 RMS(평균값, 실효값)에 반응하는 것처럼
느리고 부드럽게 동작합니다.

이유는, 오디오 신호인 교류 전기를 빛으로 바꾸고 그 빛의 밝기 변화를 감지해서 컴프레서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LA-2A에 백열전구가 사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백열전구를 상상해보세요.
백열전구의 빛은 전압 변화에 따라 빠르게 바로바로 밝기가 변하지 않습니다.
전압이 떨어지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필라멘트의 온도가 식어야 밝기가 어두워집니다.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검출기(옵토셀)가 작동하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빠른 빛을 이용하지만
옵토 컴프레서는 반응이 느리고 부드럽습니다.

 

 


2. 왼쪽에 있는 게인 노브(①번)는 인풋 게인을 조절하는 노브이다?

아닙니다. 아웃풋 게인 즉, 메이크업 게인을 조절하는 노브입니다.
왼쪽에 있는 게인 노브는 컴프레서로 들어가는 신호의 레벨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컴프레싱(압축)이 되어서 나오는 신호의 레벨을 조절하는 노브입니다.

얼마나 압축을 많이 할 것인가는 오른쪽에 있는 Peak Reduction 노브(②번)와
그 밑에 있는 HiFREQ 노브(Hi Frequency 사이드체인 필터 노브, ③번)를 이용해서 조절합니다.

플러그인을 걸었을 때 게인 노브의 기본값은 40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값은 컴프레싱된 신호를 약 7.5dB 이상 끌어올려 놓은 값입니다.

 


Alt 키를 누르고 게인 노브를 클릭하면 유니티 게인 값인 32.28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주파수 응답 특성을 살펴보면 하이 대역이 넓게 깎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CLA-2A는 옵토 컴프레서이면서 튜브 컴프레서이다?

맞습니다. 2번에서 언급한 아웃풋 게인 노브의 증폭 회로가 튜브(진공관) 회로이기 때문에
튜브 컴프레서라고 칭해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신호의 세기 검출은 옵토셀로 하고, 압축된 신호의 증폭은 튜브(진공관)를 이용하는 컴프레서인
것이죠. 그래서, 게인 노브를 올리면 진공관 특유의 따뜻한 느낌이 더 많이 묻어나게 됩니다.

 



4. HiFREQ 노브(Hi Frequency 사이드체인 필터 노브)는 어떤 식으로 작동하나요?

Waves CLA-2A 매뉴얼에서 캡쳐

 

일반적으로 옵토 컴프레서들은 에너지가 많은 저음부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HiFREQ 노브는 압축 회로로 들어가는 신호에서 1KHz 이상만을
선택적으로 증폭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HiFREQ 노브를 0 쪽으로 돌리면(기본값은 50) 1KHz 이상을 더 많이 증폭해서 압축 회로로 보내게 되고,
반대로 100 쪽으로 돌리면 증폭하는 양이 줄어듭니다. 100으로 설정하면 증폭을 전혀 하지 않은 FLAT한
원래 신호를 압축 회로로 보내게 됩니다.

그 결과로, 동일한 Peak Reduction 값에서도
HiFREQ 노브를 0 쪽으로 돌리면 게인 리덕션 양이 감소하고,
100 쪽으로 돌리면 저음부 에너지에 민감한 옵토셀의 특성 때문에 게인 리덕션 양이 증가합니다.
비단 게인 리덕션 양만 달리지는 것이 아니라 소리의 밸런스도 미묘하게 달라집니다.
(게인 리덕션 양을 조절하는 주된 수단은 Peak Reduction 노브이고, HiFREQ 노브는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입니다.)

 

 

Posted by 백조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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