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음 제거(Noise Reduction)


    <들어가기>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노이즈 프로필을 이용한 잡음 제거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개념학습>

 

  1. 데시벨(dB)
  디지털 오디오 편집에서 데시벨이란 소리의 세기(음압 레벨)를 나타내는
상대적인 값으로 단위는 데시벨(dB)를 사용합니다. 찌그러짐 없이 가장 크게 낼 수
있는 소리의 크기를 0 데시벨로 정하고, 0 데시벨인 가장 큰 소리에 비해서 소리가
얼마나 작은지를 숫자로 표시하기 때문에 디지털 오디오 편집에서 소리의 크기는 0
보다 작은 음수 값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마이너스 40 데시벨은 상당히 작은
소리이고, 마이너스 2 데시벨은 상당히 큰 소리입니다.
  소리의 세기와 데시벨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어떤 소리의 음량을 두 배로 높이면
6 데시벨이 증가하고 어떤 소리의 음량을 절반으로 낮추면 6 데시벨이 감소하게
됩니다. 즉, 마이너스 10 데시벨인 소리의 음량을 두 배로 높이면 마이너스 4
데시벨의 소리가 되고, 마이너스 10 데시벨인 소리의 음량을 절반으로 낮추면
마이너스 16 데시벨의 소리가 됩니다.

 

  2. 오디션은 잡음(Noise)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잡음 제거 방법을 제공합니다.
여러 가지 잡음 제거 방법 중에서 노이즈 프로필(Noise Profile)을 이용한 잡음 제거
(Noise Reduction) 방법은 마이크로 녹음했을 때 함께 녹음되는 배경 잡음을 제거
하는데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노이즈 프로필을 만들기 위해서는 목소리나 음악소리가 전혀 포함되지 않고
순전히 잡음만 들어 있는 1초 정도의 녹음 구간이 필요합니다. 잡음 제거를 염두에
두고 녹음을 할 때는 노이즈 포로필을 만들기 쉽도록 녹음 시작 후 2 - 3초 정도는
잡음만 녹음되도록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기다렸다가 녹음할 소리를 내는 것이
잡음 제거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요령입니다.


    <실전학습>

 

  노이즈 프로필을 이용해서 잡음을 깨끗하게 제거하려면 녹음된 파일에 디씨
오프셋이 없어야 합니다. 노이즈 프로필을 만들어 잡음을 제거하는 방법을
배우기에 앞서 녹음된 파일을 분석해서 녹음 볼륨은 적당한지, 클리핑이나 디씨
오프셋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알아보는 방법부터 배워보겠습니다.

 

  1. 녹음 데이터 분석

  1) 샘플 파일 열기
  실습 예제 파일인 Sample-2.zip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실습 예제 파일 다운로드: Sample-2.zip 

  압축을 풀어서 Sample-2.wav 파일을 불러옵니다.

  샘플 파일은 집에서 특별한 장비 없이 헤드셋 마이크를 이용해서 녹음한 것입니다.

  2) 샘플 데이터 분석
  [Analyze(A)] - [Statistics]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거나 분석 통계 보기
단축키인 알트+S키를 누르면 [Waveform Statistics]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Waveform Statistics] 대화상자는 현재 편집 중인 파일을 분석해서 얻은 다양한
정보를 통계적으로 보여줍니다.

  3) [Waveform Statistics] 대화상자에서 필요한 정보 얻기
  (1) [Waveform Statistics] 대화상자에서 센스리더가 구두점을 읽어주지 않는다면
센스리더의 읽기 설정을 변경하고 환경을 저장합니다.
  * 구두점 읽기 설정 변경: 알트 + 쉬프트 + Z
  * 환경 저장: 컨트롤 + 알트 + 쉬프트 + S
  (2) 컨트롤+키패드 8키를 눌러 읽기 포인터를 창의 첫줄로 이동시킵니다.
  (3) 키패드 2를 눌러 "Peak Amplitude"라고 읽어주는 줄로 이동합니다. 피크
앰플리튜드란 현재 파일 중에서 소리가 가장 큰 순간의 데시벨 값이 표시되는
줄입니다.
  (4) 현재 줄 다시 읽기 단축키인 키패드 5를 눌러서 Peak Amplitude 값을
확인합니다. 잘 들어 보면 "대쉬 2 점 31 디비"라는 말이 두 번 들립니다.
Peak Amplitude가 마이너스 2.31 데시벨이란 뜻이고 두 번 읽어준 것은
스테레오로 녹음된 파일이라서 양 쪽 채널 값이 따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eak Amplitude 값을 분석해 봄으로써 녹음 볼륨이 적당한 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ak Amplitude 값이 마이너스 3에서 마이너스 2 데시벨 사이 값이면
녹음 볼륨이 적당하다 볼 수 있습니다. Peak Amplitude 값이 마이너스 3보다 작으면
녹음 보륨이 너무 낮다고 볼 수 있고, Peak Amplitude 값이 0 데시벨이면 녹음
볼륨이 너무 높아서 클리핑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 샘플 파일은 Peak Amplitude가 마이너스 2.31 데시벨이므로 녹음 볼륨이 적당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키패드 2를 한 번 누르면 "Possibly Clipped Samples"라고 읽어주는 줄로
이동합니다. Possibly Clipped Samples는 클리핑이 발생한 샘플의 수를 표시합니다.
  (6) 키패드 5를 눌러 다시 들어보면 좌우 채널 모두 클리핑이 발생한 샘플이
없다(0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키패드 2를 한 번 누르면 "DC Offset"이라고 읽어주는 줄로 이동합니다.
이 줄에서 디씨 오프셋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키패드 5를 눌러 다시 들어보면 0.02 퍼센트의 디씨 오프셋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씨 오프셋을 자동으로 보정해주도록 설정을 한 다음에
녹음을 했는데도 환경에 따라서 이 파일처럼 디씨 오프셋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이스케이프키를 눌러 [Waveform Statistics] 대화상자를 닫습니다.

 

  2. 디씨 오프셋(DC Offset) 제거하기

  노이즈 프로필을 만들어 잡음을 제거하기 전에 디씨 오프셋부터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디씨 오프셋 제거
  (1) [Favorites(r)] - [디씨 오프셋 제거]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디씨 오프
셋이 제거됩니다.

 

  3. 노이즈 프로필(Noise Profile) 만들기

  노이즈 프로필은 순수하게 잡음만 녹음된 구간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해서
만듭니다. 노이즈 프로필을 만들기 위해서는 선택 영역의 길이가 최소한 0.5초
이상 되어야 합니다.

  1) 잡음만 선택 영역으로 지정하기
  (1) Sample-2.wav 파일을 재생해보면 처음부터 약 3초 정도는 잡음만 녹음되어
있습니다. 잡음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려면 이 파일처럼 파일 첫 부분에 2 - 3초
정도의 잡음만 녹음된 구간을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2) 노이즈 프로필을 만들기 위해서 선택 영역을 지정할 때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잡음만을 골라 선택 영역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이 파일의 첫 부분에는
"딸칵"하는 키보드 소리가 녹음되어 있는데 이 소리는 처음 한 번만 나오고 마는
잡음이므로 노이즈 프로필에 포함 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3) 처음부터 재생하면서 1초 후에 대괄호 열고키를 누르고 또 1초쯤 후에
대괄호 닫고키를 눌러서 약 1초 정도 길이로 선택 영역을 지정합니다.
  * 노이즈 프로필을 만들기 위한 선택 영역은 최소 0.5초 이상이어야 하며, 약
1초에서 2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4) 스페이스바를 눌러 너무 짧지 않은지, 목소리가 포함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5) 선택 영역이 너무 짧거나, 선택 영역에 목소리까지 포함되어 있다면 H, J, K,
 L키를 이용해서 선택 영역을 수정합니다.

  2) 노이즈 프로필 캡쳐
  (1) [Effects(t)] - [Noise Reduction] - [Capture Noise Reduction Profile]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거나 노이즈 프로필 캡쳐 단축키인 알트+N키를 누르면
[Capture Noise Reduction Profile]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이 대화상자에는
"현재의 선택 영역에서 노이즈 프로필을 캡쳐하며, 캡쳐된 노이즈 프로필은  다음에
노이즈 리덕션 효과를 줄 때 사용된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고, 디폴트 버튼으로
[OK] 버튼이 있습니다.
  (2) 엔터키를 누르면 대화상자가 닫히고 노이즈가 캡쳐가 시작됩니다.
  (3) 노이즈 캡쳐가 끝나면 제목표시줄을 읽어줍니다.

  3) 선택 영역 해제
  홈키나 왼쪽 방향키를 눌러 선택 영역을 해제합니다.

 

  4. 노이즈 리덕션 실행

  디씨 오프셋을 제거하고 노이즈 프로필도 만들었다면 이제 노이즈 리덕션 메뉴를
실행할 차례입니다.

  1) 잡음을 제거할 부분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하기
  파일 전체가 아니라 파일의 특정 구간에서만 잡음을 제거할 때는 잡음을 제거할
부분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파일 전체에서 잡음을 제거할 때는
선택 영역을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노이즈 리덕션 실행
  (1) [Effects(t)] - [Noise Reduction] - [Noise Reduction]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Noise Reduction]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대화상자가 열렸을 때 포커스는
기본적으로 노이즈 리덕션 레벨을 지정할 수 있는 편집창에 있습니다. 노이즈 리덕션
레벨의 기본 값은 100입니다.
  (2) 컨트롤+쉬프트+F키를 눌러 노이즈 리덕션 레벨 값을 확인합니다. 100 보다
작은 값이 입력되어 있으면 100으로 수정합니다.
  (3) 노이즈 레벨 값을 수정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대화상자가 닫히면서 잡음
제거가 시작됩니다.
  (4) 잡음 제거가 완료되면 제목표시줄을 읽어줍니다. 잡음 제거가 완료되면 파일
전체가 선택된 상태입니다.
  * 오디션에서 편집이나 효과 작업을 할 경우, 작업이 완료되면 작업의 대상이
되었던 구간은 항상 선택된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3) 잡음 제거 확인
  스페이스바를 눌러 잡음 제거 상태를 확인합니다.
  * 잡음 제거 효과가 미미할 때는 컨트롤+Z키를 눌러 잡음 제거 적용을 취소한
다음, 노이즈 프로필을 새로 만들어서 노이즈 리덕션을 다시 실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노이즈 리덕션 레벨 조절
  Sample-2.wav 파일은 잡음만 깨끗이 제거되었지만, 잡음이 심한 경우에는
잡음이 제거되면서 목소리까지 깎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노이즈
리덕션 레벨을 낮춤으로써 목소리의 훼손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되돌리기 단축키인 컨트롤+Z키를 눌러 잡음 제거 적용을 취소합니다.
  (2) 스페이스바를 눌러 잡음 제거 이전 상태로 돌아왔는지 확인합니다.
  (3) [Effects(t)] - [Noise Reduction] - [Noise Reduction] 메뉴에서 엔터키를
눌러 [Noise Reduction] 대화상자를 엽니다. 대화상자가 열리면 포커스는 노이즈
리덕션 레벨을 수정할 수 있는 편집창에 있습니다. 노이즈 리덕션 레벨의 기본 값은
100입니다.
  (4) 목소리의 훼손을 막기 위해 노이즈 리덕션 레벨을 낮춘 다음에 노이즈
리덕션을 다시 적용합니다. 노이즈 리덕션 레벨을 90으로 수정한 다음 엔터키를
누릅니다.
  (5) 잡음 제거가 완료되면 스페이스바를 눌러 잡음 제거 정도와 목소리의 훼손
정도를 확인합니다.
  (6) 여전히 목소리가 훼손된다면 컨트롤+Z키를 눌러 잡음 제거 적용을 다시
취소하고, 노이즈 리덕션 레벨을 80으로 수정해서 노이즈 리덕션을 다시
적용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노이즈 리덕션 레벨을 낮추면서 잡음도 작고 목소리
훼손도 작은 지점을 찾습니다.

 

  5.  편집 및 저장

  잡음이 제거되었으므로 파일 첫 부분의 공백은 더 이상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파일 첫 부분의 공백을 제거한 다음 WMA 파일로 저장해보겠습니다.

  1) 파일 첫 부분의 공백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
  (1) 홈키를 눌러 커서를 파일 처음으로 이동시킵니다.
  (2)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시작합니다.
  (3) 녹음된 목소리가 들리는 순간 대괄호 닫고키를 누릅니다.
  * 재생 시작 위치는 곧 선택 시작 위치이기 때문에 재생 시작 위치에서부터 현재
재생 시점까지를 선택 영역으로 지정할 때는 대괄호 닫고 키만 누르면 됩니다.
  (4)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중지합니다.
  (5) 스페이스바를 눌러 선택 영역을 재생해봅니다. 선택 영역 끝부분에 목소리가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6) K를 0.5초 정도 눌러 선택 끝점을 뒤로 이동시킵니다.
  (7) 스페이스바를 눌러 다시 선택 영역을 확인합니다.
  (8) 선택 영역에서 목소리가 사라졌다면 쉬프트+스페이스바를 눌러 선택
끝점부터 5초간을 재생해보면서 선택 영역이 너무 짧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9) K와 L을 이용해서 선택 끝점을 적절히 조절합니다.

  2) 선택 영역 삭제
  딜리트키를 누르면 선택 영역이 삭제됩니다.

  3) 최종 결과 확인
  스페이스바를 눌러 앞부분의 공백이 제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 WMA 파일로 저장
  앞에서 Wave 파일이나 MP3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은 배웠으므로 이번에는
WMA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1) [File] - [Save As]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거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 단축
키인 컨트롤+W키를 누르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2) 탭키를 눌러 파일 형식(T) 콤보박스로 이동합니다.
  (3) 아래 방향키로 Windows Media Audio (*.wma) 항목을 선택합니다.
  (4) 탭키를 눌러 [Options] 버튼으로 이동합니다.
  (4) [Options] 버튼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Windows Media Audio]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5) 탭키를 눌러 비트레이트를 선택할 수 있는 목록상자로 이동합니다.
  (6) 상하 방향키로 저장할 비트레이트를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Windows
Media Audio] 대화상자가 닫히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로 돌아옵니다.
  (7)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합니다.
  (8) 파일 이름(N) 편집창으로 이동해서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대화상자가 닫히면서 저장 작업이 시작됩니다.

Posted by 백조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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