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과 샘플 형식(Sample Type) 변환


    <들어가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오디션에서 선택 영역을 정밀하게 지정하는 방법과
간단한 편집 방법 그리고 샘플 형식을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념학습>

 

  1. 비트레이트(Bitrate)

  비트레이트는 사운드나 동영상을 압축해서 파일을 만들거나 통신망을 통해 전송할
때 초당 몇 비트를 사용했는지를 표시하는 용어입니다. 비트레이트는 bit per
second의 약자인 bps를 단위로 사용합니다.
  MP3를 만들 때 128Kbps로 인코딩했다면 이 MP3 파일은 1초 동안의 소리를 표현하기
위해 128킬로비트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음악을 압축해서 저장할 때, 높은 비트레이트를 사용하면 그만큼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서 음질 손실이 줄어드는 반면 파일 크기는 상대적으로 더 커지게
됩니다.

 

  2. 샘플 형식(Sample Type) 변환

  샘플 형식 변환이란 오디오 파일의 샘플 레이트, 채널, 샘플 비트 등을 변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Edit] - [Convert Sample Type] 메뉴를 이용하면 샘플 레이트가
44100Hz인 파일을 22050Hz로 바꾼다거나, 스테레오인 파일을 모노로, 샘플 비트가
16비트인 파일을 8비트로 바꾸기와 같은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샘플 형식 변환은 웨이브 파일의 용량을 줄이거나, 웨이브 파일을 비트레이트가
낮은 MP3 파일이나 WMA 파일로 만들고자 할 때 압축할 정보의 양을 줄여주는 사전
준비 작업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가령 스테레오인 웨이브 파일을 모노로 바꾸면
웨이브 파일의 크기가 반으로 줄고, 웨이브 파일의 샘플 레이트를 44100Hz에서
22050Hz로 줄여도 웨이브 파일의 크기가 반으로 줄어듭니다. 샘플 레이트나 샘플
비트를 낮추면 용량이 줄지만 대신 음질도 나빠지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16비트 파일을 8비트로 바꿀 때는 잡음도 많이 생기고 음질도 현저하게
나빠지므로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샘플 레이트나 샘플
비트를 높이면 웨이브 파일의 크기는 늘어나지만 음질이 더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실전학습>

 

  1. 선택 영역 수정

  재생 중에 대괄호 열고키와 대괄호 닫고키를 이용해서 선택 영역을 지정해보면
선택 영역이 정확한 위치에서 약간씩 벗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긋난 선택
영역을 정확하게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선택 영역 지정
  (1) 재생 중에 대괄호 열고키와 대괄호 닫고키를 눌러서 선택 영역을 지정합니다.
  (2)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멈춘 다음, 다시 스페이스바를 눌러 선택 영역만
재생해봅니다.

  2) 선택 영역 수정
  (1) 선택 영역 5초 전부터 선택 영역 5초 후까지 재생하는 단축키인 알트+W키를
눌러 재생을 시작합니다.
  (2) 재생 중에 선택을 시작하고 싶은 위치에서 대괄호 열고키를 눌러 선택
시작점을 새로 지정합니다.
  (3) 재생 중에 선택을 끝내고 싶은 위치에서 대괄호 닫고키를 눌러 선택 끝점을
새로 지정합니다.
  (3) 재생이 끝나면 스페이스바를 눌러 수정된 선택 영역을 확인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몇 번이고 선택 영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선택 영역을 좁힐 때는 알트+W키 대신에 스페이스바를 눌러 선택 영역만
재생하면서 대괄호 열고키와 대괄호 닫고키를 누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쉬프트+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선택 끝점부터 5초간 재생됩니다. 선택 끝점을
약간 늦추고자 할 때는 쉬프트+스페이스바를 누른 후, 대괄호 닫고키를 눌러 선택
끝점을 수정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2. 정교한 선택 영역 수정

  재생 중에 대괄호 열고키와 대괄호 닫고키를 다시 눌러 선택 영역의 오차를 어느
정도 줄인 다음에, 알파벳 H, J, K, L키를 이용하면 선택 영역을 정교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선택 영역 미세 조정 단축키
  (1) H는 선택 시작점을 뒤로 이동시키고, J는 선택 시작점을 앞으로 이동
시킵니다.
  (2) K는 선택 끝점을 뒤로 이동시키고, L은 선택 끝점을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2) 선택 시작점 수정
  (1) 선택 시작점을 뒤로 약간 이동시키려면 H를 누르고, 선택 시작점을 앞으로
약간 이동시킬 때는 J를 누릅니다.
  (2)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서 수정된 시작점을 확인합니다.
  (3)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정확한 선택 시작점을 찾습니다. 재생 중에 H나 J를
눌러도 선택 시작점이 앞뒤로 이동합니다.

  2) 선택 끝점 수정
  (1) 선택 끝점을 뒤로 약간 이동시키려면 K를 누르고, 선택 끝점을 앞으로 약간
이동시킬 때는 L을 누릅니다.
  (2)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서 수정된 끝점을 확인합니다.
  (3)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정확한 선택 끝점을 찾습니다. 재생 중에 K나 L을
눌러도 선택 끝점이 앞뒤로 이동합니다.

 

  3. 선택 해제

  선택 영역이 지정되어 있을 때, 커서 이동 단축키인 좌우 방향키, 홈, 엔드,
페이지 업, 페이지 다운, 숫자 1, 2 등을 누르면 선택 영역이 해제됩니다. 선택
영역을 지정한 후에 실수로 선택 영역이 해제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커서 이동
단축키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떤 키를 눌러서 선택을
해제하느냐에 따라 커서 즉, 재생 시작 위치가 달라집니다.

  1) 선택 해제와 재생 시작 위치
  (1) 왼쪽 방향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하면 선택 영역의 시작점에 커서가 위치
합니다.
  (2) 오른쪽 방향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하면 선택 영역의 끝점에 커서가 위치
합니다.
  (3) 홈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하면 파일의 처음에 커서가 위치합니다.
  (4) 엔드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하면 파일의 끝에 커서가 위치합니다.

  * 페이지 업키와 숫자 1은 왼쪽 방향키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고, 페이지
다운키와 숫자 2는 오른쪽 방향키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2) 선택 해제 실습
  (1) 재생 중에 대괄호 열고키와 대괄호 닫고키를 눌러 선택 영역을 지정합니다.
  (2) 스페이스바를 눌러 선택 영역만 재생해봅니다.
  (3) 왼쪽 방향키를 한 번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4)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선택 영역의 시작점에서부터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다시 선택 영역을 지정합니다.
  (6) 홈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7)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파일의 처음부터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편집

  1) 선택 영역 삭제
  파일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1) 파일에서 제거할 부분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합니다.
  (2) 알트+Q키를 눌러 선택 영역을 제거했을 때 어떻게 들리는지 미리
확인해봅니다. 알트+Q키는 선택 영역을 제외(Skip)하고 선택 영역 전후의
5초간을 재생하는 단축키입니다.
  (3) 딜리트키를 누르면 선택 영역이 파일에서 제거됩니다. 이 때 커서는 선택
영역의 시작점이 있던 자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4) 왼쪽 방향키를 약간 길게 눌러 뒤로 이동한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
해보면 선택된 부분이 실제로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선택 영역 음소거
  파일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소리만 없애고 빈 공간으로 남겨두는 방법입니다.
  (1) 소리만 없앨 부분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합니다.
  (2) [Effects] - [Silence]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릅니다.
  (3) 음소거 작업이 완료되면 스크린리더가 제목표시줄을 읽어줍니다. 음소거
작업이 완료된 후에도 선택이 해제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4) 알트+W키를 눌러 작업 결과를 확인합니다.
  (5) 왼쪽 방향키나 오른쪽 방향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3) 무음(Silence, 빈 공간) 삽입
  파일 중간에 무음 부분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1) 무음을 삽입할 위치로 커서를 이동시킵니다.
  (2) [Generate] - [Silence]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Generate Silence]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3) [Generate Silence] 대화상자가 열렸을 때, 포커스는 무음부의 길이를 입력할
수 있는 편집창에 맞춰져 있습니다. 무음부를 몇 초나 만들지 숫자를 입력합니다.
단위는 초(Second)입니다.
  (4) 5초 길이의 무음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5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5) 무음부 생성이 완료되면 제목표시줄을 읽어줍니다. 이때 새로 만들어진
무음부가 선택 영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6) 알트+W키를 눌러 확인해봅니다.

  4) 트림(Trim)
  선택 영역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은 모두 삭제하는 것을 트림이라고 합니다.
  (1) 파일에서 필요한 부분만 선택 영역으로 지정합니다.
  (2) [Edit] - [Trim]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거나 단축키인 컨트롤+T키를 누르면
선택 영역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삭제됩니다. 이 때 선택은 해제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Favorites(r)] - [선택 영역만 남기고 제거] 메뉴를
실행해도 결과는 같습니다.
  (3) 홈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3) 파일의 처음으로 위치 커서를 이동시키기 위해 홈키로 선택을 해제했습니다.
스페이스바를 눌러 파일의 처음부터 재생해보면 선택 영역만 남고 나머지는 모두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컨트롤+쉬프트+S키를 눌러 상태표시줄에 표시된 파일의 길이(시간)를
확인해봅니다.

  5) 복사
  (1) 편집하던 파일은 그대로 두고, 컨트롤+O키를 눌러 새로운 파일을 하나 더
불러옵니다.
  (2) 복사할 부분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합니다.
  (3) 컨트롤+C키를 눌러 선택 영역을 복사합니다.
  (4) 컨트롤+탭키를 눌러 이전에 편집하던 파일로 이동합니다.
  (5) 제목표시줄 읽기 단축키인 컨트롤+쉬프트+T키를 눌러 이전 파일로
이동했는지 확인합니다.
  (5) 붙여넣기할 위치로 커서를 이동시킵니다.
  (6) 파일의 끝에 붙여넣어 보겠습니다. 엔드키를 눌러 커서를 파일의 끝으로
이동시킵니다.
  (7) 컨트롤+V키를 널러 붙여넣기를 실행합니다.
  (8) 붙여넣기가 완료되면 제목표시줄을 읽어줍니다. 이 때 붙여넣어진 부분은
선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9) 왼쪽 방향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10) 왼쪽 방향키를 약간 길게 눌러 커서를 뒤로 이동시킨 다음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복사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선택 영역을 컨트롤+X키를 눌러 잘라낸 다음에 원하는 위치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선택 영역을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6) 되돌리기
  편집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편집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Edit] - [Undo]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거나, 되돌리기 단축키인 컨트롤+Z키를
누르면 편집 이전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대부분의 편집 작업은 되돌리기가 가능
하지만 커서 이동, 선택, 선택 해제, 녹음 등은 되돌리기가 되지 않습니다.
  (1) 선택 영역을 지정한 다음 딜리트키를 눌러 선택 영역을 삭제합니다.
  (2) 커서를 뒤로 이동시킨 다음 재생해보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되돌리기 단축키인 컨트롤+Z키를 누르면 삭제된 부분이 복원됩니다. 이때
삭제되었던 부분이 선택된 상태로 복원됩니다.
  (3)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삭제되었던 부분만 재생됩니다.
  (4) 왼쪽 방향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 선택 영역을 지정해서 편집했던 것을 되돌리기 하면 해당 영역이 선택된
상태로 되돌리기 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7) 편집 결과 저장
  편집 결과를 MP3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File] - [Save As]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거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
단축키인 컨트롤+W키를 누르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2) 탭키를 눌러 파일 형식(T) 콤보박스로 이동합니다.
  (3) 아래 방향키로 [mp3PRO (FHG) (*.mp3)] 항목을 선택합니다.
  (4) 탭키를 눌러 [Options] 버튼으로 이동합니다. [Options] 버튼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5) [Options] 버튼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mp3/mp3PRO Encoder Options]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mp3/mp3PRO Encoder Options] 대화상자에서 저장될 MP3
파일의 음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탭키를 다섯 번 누르면 음질 즉, 비트레이트를 선택할 수 있는 콤보박스로
이동합니다.
  (7) 상하 방향키로 [160 Kbps, 44100 Hz, Stereo (8.8:1)] 항목을 선택합니다.
  (8) 탭키로 [OK] 버튼으로 이동해서 엔터키를 누르면 [mp3/mp3PRO Encoder
Options] 대화상자가 닫히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로 돌아옵니다.
  (9)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합니다.
  (10) 파일 이름(N) 편집창에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Saving To
Lower Fidelity Format]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이 대화상자는 저장하면 음질이 손실될 수 있으니 원본 파일을 백업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대화상자로, MP3나 OGG처럼 압축 과정에서 음질 손실이 발생하는 압축
포맷으로 파일을 저장할 때 나타납니다.
  (11) [OK] 버튼에 포커스가 있으므로 엔터키를 누르면 대화상자가 닫히면서 저장
작업이 시작됩니다.
  (12) 저장 작업이 완료되면 오디션은 방금 저장한 파일을 편집할 파일로
불러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장 작업이 완료되면 제목표시줄을 읽어주는데, 새로
저장된 파일 이름이 읽어주는 내용에 들어가 있게 됩니다.
  (13) 파일 닫기 단축키인 컨트롤+F4키를 눌러 저장한 다음에 자동으로 불러온
파일을 닫을 수 있습니다.

 

  5. 샘플 형식(Sample Type) 변환

  오디오 파일의 샘플 레이트나 채널, 샘플 비트 등을 변경하는 것을 샘플 형식
변환이라고 합니다. 샘플 레이트가 44100Hz인 웨이브 파일을 불러와 채널과 샘플
비트는 그대로 두고 샘플 레이트만 22050Hz로 바꿔보겠습니다. 샘플 형식을 변환하기
위해서는 [Edit] - [Convert Sample Type] 메뉴를 이용하거나 단축키인 컨트롤+F11
키를 누르면 됩니다.

  1) 파일 불러오기
  (1) 실습 예제 파일인 Sample-1.zip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실습 예제 파일 다운로드: Sample-1.zip

  압축을 푼 다음, 오디션에서 컨트롤+O키를 눌러 Sample-1.wav 파일을 불러옵니다.

  2) 샘플 형식 확인
 컨트롤+쉬프트+S키로 상태표시줄을 읽어보면 샘플 레이트는 44100Hz, 샘플 비트는
16bit, 채널은 스테레오인 파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샘플 형식 변환 대화상자 열기
  [Edit] - [Convert Sample Type]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거나, 샘플 형식 변환
단축키인 컨트롤+F11키를 누르면 [Convert Sample Typ]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대화상자가 열리면 기본적으로 현재 선택된 샘플 레이트가 표시되는 편집창에
포커스가 맞춰져있습니다.

  4) 샘플 레이트 변경 및 확인
  (1) 탭키를 누르면 샘플 레이트를 선택할 수 있는 목록 상자로 이동합니다.
  (2) 목록 상자에서 상하 방향키로 변경할 샘플 레이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ample10-1.wav 파일의 샘플 레이트를 44100Hz에서 22050Hz로 낮추기로 했으므로
22050을 선택합니다.

  샘플 레이트만 바꾸고 채널이나 샘플 비트는 바꾸지 않을 것이지만 채널과 샘플
비트 항목이 어떤 값으로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샘플 형식 변환
명령은 편집 중인 파일의 샘플 레이트, 채널, 샘플 비트와 대화상자에 설정된 샘플
레이트, 채널, 샘플 비트 값들을 비교해서 차이가 나는 부분은 모두 대화상자에
설정된 값으로 변환해버리기 때문에 모두 확인해보지 않으면 원하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5) 채널 변경 및 확인
  (1) 탭키를 눌러 채널을 선택할 수 있는 라디오버튼으로 이동합니다.
  (2) Sample10-1.wav 파일이 스테레오이므로 [Stereo] 라디오버튼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Mono] 라디오버튼이 선택되어 있다면 아래 방향키를 눌러
[Stereo] 라디오버튼을 선택해야 합니다.
  * 편집 중인 파일이 스테레오인데 모노를 선택하면 채널도 모노로 변환됩니다.

  6) 샘플 비트 변경 및 확인
  (1) 탭키를 눌러 [Help] 버튼으로 이동합니다.
  (2) [Help] 버튼에서 탭키를 한 번 누르면 현재 선택된 샘플 비트가
표시되는 편집창으로 이동합니다.
  (3) Sample10-1.wav 파일의 샘플 비트가 16bit이므로 현재 선택된 샘플 비트가
16bit인지 확인합니다.
  (4) 현재 선택된 샘플 비트가 16bit가 아니라면 탭키를 한 번 눌러 샘플 비트를
선택할 수 있는 목록상자로 이동합니다.
  (5) 상하 방향키로 16을 선택합니다.
  * 편집 중인 파일의 샘플 비트와 다른 값을 선택하면 선택된 값으로 샘플 비트도
변화됩니다.

  7) 샘플 형식 변환 실행
  (1) 샘플 레이트, 채널, 샘플 비트 값을 모두 확인한 다음에 탭키를 눌러 [OK]
버튼으로 이동해서 엔터키를 누르면 샘플 형식 변환 작업이 시작됩니다.
  (2) 변환 작업이 완료되면 제목표시줄을 읽어줍니다.
  (3) 컨트롤+쉬프트+S키를 눌러 상태표시줄에 표시된 샘플 레이트, 샘플 비트,
채널 등의 정보를 확인해봅니다.

  * [Favorites(r)] - [샘플 형식 변환] 메뉴를 이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샘플 형식은
복잡한 대화상자 없이 바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8) 웨이브 파일로 저장
  (1) [File] - [Save As]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거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
단축키인 컨트롤+W키를 눌러 [Save As] 대화상자를 엽니다.
  (2) 탭키를 눌러 [파일 형식(T)] 콤보박스로 이동합니다.
  (3) 웨이브 파일로 저장하기 위해 상하 방향키로 [Windows PCM (*.wav)] 항목을
선택합니다.
  (4) [파일 이름(N)] 편집창에 "실습1"이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5) 저장이 완료되면 "실습1.wav - Adobe Audition"이라고 읽어줍니다.
  * 실습1.wav 파일이 열려진 상태입니다.

  9) 음질과 파일 크기 비교
  [내 컴퓨터]를 실행해서 Sample10-1.wav 파일과 실습1.wav 파일의 크기를
비교해보고, 두 파일을 재생해서 음질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백조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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