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2월에 썼던 배움나라 강의 원고를 이해하기 쉽게 약간 수정해서 게시
합니다. 오디션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오디오 편집에
조금은 도움이 될 겁니다.

 

    <들어가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소리를 녹음하고 녹음된 소리를
편집할 수 있는 오디션(Audition)이란 프로그램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오디션은 쿨에디트 프로의 제작사를 인수한 어도비(Adobe)사가 쿨에디트 프로를
업그레이드해서 새로운 이름으로 출시한 녹음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본 강의는 오디션 1.5 버전을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개념학습>

 

  1. 디지털 오디오 파일에 대한 이해
  오디션은 사운드 포지와 더불어 대표적인 웨이브(Wave)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웨이브 파일(*.WAV)은 윈도우즈의 표준 사운드 파일 포맷으로 디지털화된 소리를
원음 그대로 저장할 수 있는 디지털 오디오 파일 포맷입니다.
웨이브 파일은 용량을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저장할 때 음질 손실이 없고,
편집이 자유롭기 때문에 디지털 오디오 편집에 자주 이용됩니다.
 디지털 오디오 파일은 샘플 레이트(Sample Rate), 샘플 비트(Sample Bit)에 의해
음질이 결정되는데, 생소한 용어인 샘플 레이트와 샘플 비트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샘플 레이트(Sample Rate)
  샘플 레이트는 소리를 디지털 오디오 파일로 만들 때 1초 동안에 몇 번이나
소리의 표본(Sample)을 추출했는지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샘플 추출 횟수는 소리의
특성 중에 주파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샘플 레이트의 단위로 헤르츠(Hz)
를 사용합니다. 샘플 레이트가 높을수록 즉, 소리에서 자주 샘플을 추출할수록
소리를 원음에 가깝게 디지털화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가청 주파수인 20 -
20000Hz를 왜곡 없이 디지털화하기 위해서는 20000Hz의 2배인 1초에 40000회 정도

샘플링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2) 샘플 비트(Sample Bit, 양자화 비트)
  샘플 비트는 소리를 디지털 오디오 파일로 만들 때, 소리의 크기(음량)를 몇
단계로 구분하여 디지털화 했는지를 나타내는 말로, 단위는 비트(bit)를
사용합니다. 보통 16비트와 24비트를 주로 사용하는데,  16비트는 소리의 크기를 2의
16승인 65536단계로 구분하여 디지털화 한 것입니다. 샘플 비트가 높을수록
섬세하고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은 소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듣는 오디오 CD는 샘플 비트는 16비트, 샘플 레이트는 44100헤르츠로

디지털화된 소리만 사용하도록 규격화되어 있습니다.

 

  2. 뷰(View)
  뷰(View)란 오디션의 메인 윈도우에서 오디오 파일의 파형(Waveform)이 표시되는
부분으로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스테레오 파일을 불러오면, 뷰의 상단에는
왼쪽 채널의 웨이브 파형이 가로로 표시되고 뷰의 하단에는 오른쪽 채널의 웨이브
파형이 가로로 표시됩니다.
  오디오 파일을 불러왔을 때, 기본적으로 오디오 파일 전체가 뷰에 표시됩니다.
그래서 뷰의 왼쪽 끝은 파일의 시작점이 되고, 뷰의 오른쪽 끝은 파일의 끝점이
됩니다. 그러나 편집을 정교하게 하기 위해서는 소리의 파형을 확대해서 파일의
일부분만 뷰에 표시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뷰를 확대하면 확대할수록 한번의 커서
이동으로 이동되는 기본 시간 단위가 작아져서 정교한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실전학습>

 

  1. 환경 설정하기

  1) 오디션 옵티마이저 설치
  오디션 옵티마이저(Audition Optimizer)는 시각장애인들이 오디션을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오디션의 환경을 최적화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시각장애인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입니다.
  (1) http://idoforu.tistory.com/2 에서 오디션 옵티마이저 1.9 설치 파일과
오디션 파일 입출력 필터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오디션 옵티마이저는 오디션 1.5가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오디션 1.5를 설치한 후, 반드시 오디션을 최소한 한 번은 실행했다 종료한 다음
오디션 옵티마이저를 설치해야 시각장애인을 위한 환경 최적화가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2) Audition_opt19.exe 파일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3) 스크린리더 사용자들을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라서 설치할 때 특별히 주의할
사항은 없습니다. 대화 상자가 바뀔 때마다 엔터키만 눌러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4) filter_update2.exe 파일을 실행해서 파일 입출력 필터를 업데이트해줍니다.

  2) 오디션 옵티마이저의 기능
  (1) 오디션 1.5를 시각장애인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해줍니다.
  (2) 씰렉션/뷰 컨트롤 윈도우로 포커스 이동이 가능해져서 재생과 선택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이동과 선택 영역 지정에 활용할 수 있는 단축키가 추가되어 빠른 이동과
정교한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4) Favorites 메뉴(단축키 알트-R)에 총 75가지의 편집 효과가 한글 메뉴로
추가되어서 초보자도 쉽게 소리에 다양한 특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스크린리더 환경 설정
  오디션을 사용하다 보면 시간이나 볼륨 등의 정보가 콜론(:)이나 점(.)이 포함된
숫자로 표시되는데, 시간이나 볼륨 값을 정확하게 읽기 위해서는 스크린리더가
구두점을 읽어주도록 설정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오디션 창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1) 인서트 + 오른쪽 방향키를 눌러 음성 종류를 "전체"로 선택합니다.
  (2) 알트 + 쉬프트 + Z키를 눌러 "전체 구두점 읽기"로 설정을 변경합니다.
  (3) 컨트롤 + 알트 + 쉬프트 + S키를 눌러 환경을 저장합니다.
  오디션을 사용하다가 대화상자나 다른 창이 열렸을 때 구두점을 읽어주지
않는다면 위와 같은 요령으로 구두점을 읽도록 설정을 바꾼 다음에 환경을 저장해
주어야 합니다.

 

  2. 기본 사용법 익히기

  1) 파일 열기
  (1) [File] - [Open] 메뉴에서 엔터키를 누르거나, 파일 열기 단축키인
컨트롤+O키를 누르면 열기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2) 목록 상자에서 편집할 파일을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선택된 파일이
열립니다. MP3나, OGG 같은 압축된 파일을 불러올 때는 웨이브 파일로 압축을 푸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파일이 완전하게 열리기까지 약간 시간이 걸립니다.
  (3) 파일을 불러오는 작업이 완료되면 스크린리더가 오디션의 제목표시줄을
읽어줍니다. 제목 표시줄에는 현재 편집 중인 파일의 이름과 함께 프로그램의
이름인 어도비 오디션이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4) 스크린리더가 제목표시줄을 읽어주기 전에 스페이스바나 이스케이프키를
누르면 파일 열기가 중단되어 파일의 일부분만 열리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전체가 열리지 않고 일부분만 열린 파일은 파일 이름 끝에 부분을 뜻하는 "partial"
이란 단어가 추가되어 제목표시줄에 표시됩니다.
  (5) 컨트롤+O키를 눌러 파일 하나를 더 불러옵니다.

  2) 파일의 정보 확인
  현재 편집 중인 파일에 대한 정보는 제목표시줄과 상태표시줄에 표시됩니다.
  (1) 컨트롤+쉬프트+T키를 눌러 제목표시줄을 읽어보면 현재 편집 중인 파일의
파일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컨트롤+쉬프트+S키를 눌러 상태표시줄을 읽어보면 샘플 레이트, 샘플 비트,
채널, 파일의 길이(재생 시간), 남아 있는 저장 공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편집 파일 전환
  오디션은 두 개 이상의 파일을 열어놓고, 컨트롤 + 탭키로 작업할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컨트롤+탭키를 누릅니다.
  (2) 컨트롤+쉬프트+T키를 눌러서 확인합니다.

  4) 파일 닫기
  파일 닫기 단축키인 컨트롤+F4키를 누르면 오디션은 종료되지 않고 현재 작업
중인 파일만 닫힙니다.

  5) 재생/중지
  (1)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재생이 시작됩니다.
  (2) 재생 중에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중지됩니다.
  (3) 다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재생이 중지되었던 지점부터 재생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 재생이 시작되었던 부분부터 재생됩니다.
  (4)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중지시킵니다.
  (5) 알트+P키를 누르면 다시 재생이 시작됩니다. 알트+P는 파일을 재생시킬 때
사용하는 또 다른 단축키입니다.
  * 알트+P는 전체 재생 모드나 반복 재생 모드에서 일반 재생 모드로 전환하는
기능을 합니다.
  * 전체 재생 모드: 선택 영역이 있어도 무시하고 커서 위치부터 파일 끝까지 재생
하는 재생 방식입니다.
  * 일반 재생 모드: 선택 영역이 있으면 선택 영역만 재생, 선택 영역이 없으면
커서 위치부터 뷰의 끝까지 재생하는 재생 방식(기본값)입니다.
  (6) 일시 중지 단축키는 컨트롤+쉬프트+스페이스바입니다. 재생 중에 컨트롤+
쉬프트+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일시 중지 됩니다.
  (7) 일시 중지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재생이 중지되었던 지점부터
재생되기 시작합니다.
  (8)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중지합니다.
  * 중지 상태에서 컨트롤+쉬프트+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일반 재생 모드가 전체 재생
모드로 전환되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오디션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선택 영역이 있는데도 무시하고 계속 재생된다면
전체 재생 모드로 전환된 것이므로 알트+P키를 한번 눌러 일반 재생 모드로 전환하면
선택 영역이 있으면 선택 영역만 재생되게 됩니다.

 

  3. 커서 이동

  오디션에는 재생 시작 위치을 표시하기 위한 커서가 있는데, 파일을 불러오면 가는
점선 형태로 화면상에 새로로 길게 표시됩니다.

  1) 좌우 방향키
  좌우 방향키는 커서(재생 시작 위치)를 이전/다음으로 이동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단축키입니다. 왼쪽 방향키를 누르면 재생 시작 위치가 이전으로(뒤로) 이동되고,
오른쪽 방향키를 누르면 재생 시작 위치가 다음으로(앞으로) 이동됩니다.
  (1)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시작합니다.
  (2) 재생 중에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중지합니다.
  (3) 오른쪽 방향키를 1초 정도 누르고 있다가 손을 뗍니다.
  (4)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재생 시작 위치가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다시 오른쪽 방향키를 2초 정도 누르고 있다가 손을 뗍니다.
  (6)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재생 시작 위치 앞으로 많이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우 방향키를 한 번 누를 때 커서가 이동되는 양은 아주 작습니다. 그러나 좌우
방향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가속이 붙어서 커서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집니다.
  (7) 재생 중에 왼쪽 방향키를 1초 정도 누릅니다. 재생 중에 왼쪽 방향키를
눌러도 현재 재생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서는
뒤로 이동했기 때문에 현재 재생을 중지한 후, 다시 재생해보면 재생 시작 위치가
뒤로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우 방향키는 재생 중이든 중지 중이든 간에 재생 시작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2) 홈, 엔드
  홈키를 누르면 재생 시작 위치가 파일의 처음으로 이동되고, 엔터키를 누르면 재생
시작 위치가 파일의 끝으로 이동됩니다.
  (1) 엔드키를 눌러 재생 시작 위치를 파일의 끝으로 이동시킵니다.
  (2)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파일의 끝이라서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3) 홈키를 눌러 재생 시작 위치를 파일의 처음으로 이동시킵니다.
  (4)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파일의 처음부터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페이지 업, 페이지 다운
  웨이브 파형을 확대하지 않아 파일 전체가 뷰에 표시되는 상황에서는 홈, 앤드키와
동일하게 동작하지만, 웨이브 파형을 확대해서 뷰에 오디오 파일이 일부만 표시되는
상황에서는 페이지 업키는 재생 시작 위치를 한 페이지 뒤로 이동시키고, 페이지
다운키는 재생 시작 위치를 한 페이지 앞으로 이동시키는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숫자 1과 2
  재생 중에 숫자 2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앞으로 고속 재생되고, 재생 중에
숫자 1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뒤로 고속 재생됩니다.
  (1)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시작합니다.
  (2) 재생 중에 숫자 2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서 앞으로 고속 재생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3) 재생 중에 숫자 1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서 뒤로 고속 재생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재생 중일 때 숫자 1이나 2를 누르는 것은 재생 시작 위치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지 상태에서 숫자 1과 2는 좌우 방향키와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5) 대괄호 열고([)
  재생 중에 대괄호 열고키를 누르면 현재 재생 시점으로 커서(재생 시작 위치)를
이동시킵니다.
  (1)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시작합니다.
  (2) 재생 중에 대괄호 열고키를 누릅니다.
  (3)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중지합니다.
  (4) 다시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재생 시작 위치가 대괄호 열고키를 누른
시점으로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선택 영역 지정하기

  파일을 편집하려면 먼저 선택 영역부터 지정해야합니다. 오디션에서 선택 영역을
지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재생 중에 대괄호 열고([)키와 대괄호 닫고(]
)키를 사용하는 방법이 시각장애인이 사용하기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1) 파일 열기
  컨트롤+O키를 눌러 편집할 파일을 불러옵니다.

  2) 선택 영역을 지정할 위치로 이동
  좌우 방향키를 누른 다음에 재생해보면서 위치를 확인하거나, 재생 중에 숫자 1
또는 2를 눌러 고속으로 재생하면서 선택 영역이 시작될 위치 근처로 이동합니다.

  3) 선택 시작점 지정
  재생되는 소리를 듣고 있다가 선택 영역으로 지정하고 싶은 위치에서 대괄호
열고키를 누릅니다. 재생 중에 대괄호 열고키를 누르면 키를 누른 시점으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커서는 재생 시작 위치뿐만 아니라 선택 시작 위치도 표시합니다.

  4) 선택 끝점 지정
  계속해서 재생되는 소리를 듣고 있다가 선택 영역을 끝내고 싶은 위치에서
대괄호 닫고키를 누릅니다. 재생 중에 대괄호닫고키를 누르면 키를 누른 시점이
선택 영역의 끝점으로 지정됩니다.

  5) 선택 영역 확인
  (1)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중지합니다.
  (2) 다시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해보면 선택 영역만 재생됩니다. 즉, 선택
영역이 지정되어 있을 때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선택 영역만 재생된다.
  (3) 알트+W키를 누릅니다. 선택 영역을 지정한 다음에 알트+W키를 누르면 선택
시작점 5초 전부터 선택 끝점 5초 후까지 재생됩니다.
  선택 영역을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선택 영역을 지정한 후에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선택 영역만 재생되고, 알트+W키를 누르면 선택 시작 5초
전부터 선택 끝 5초 후까지 재생됩니다.

Posted by 백조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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