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ay Time은 리버브의 초기 값이 감쇠하여 60dB 낮아지는데 걸리는 시간(RT60 Time)을 의미.
Decay Time 글자 위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샘플링된 Decay Time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 메뉴가 나타난다. (Nonlinear 카테고리는 제외)
Decay Time 노브를 돌려서 샘플링된 Decay Time이 아닌 다를 시간을 선택하면 보간 알고리즘에 의하여 적합한 IR을 생성한다.

 

 

 

 

Early Reflections Pattern(0 ~ 31)은 번호가 작을수록 작은 공간에 적합하고 번호가 클수록 큰 공간에 적합하다.
얼리 리플렉션 패턴은 0-9 / 10-19 / 20-25 / 26-31의 네 개의 하위 집합으로 그룹화되어 있다. 
번호가 작은 그룹은 더 가깝게 들리고 번호가 큰 그룹은 더 멀리 들린다.
각 그룹 내에서 번호가 증가함에 따라 공간의 반사율도 증가한다.
(예, 17는 11보다 반사가 심한 공간이다.)

 

 

 

 

리버브가 너무 심심하다면 Roll-Off의 (Early) Reflections와 (Late) Reverb의 노브를 돌려서 롤오프 주파수를 높여보자!

 

 

 

 

저음부가 머디(muddy)해진다면 Master Equaliser 섹션에서 로우컷을 활성화하고 컷오프 주파수를 조절해보자! 아니면 Very Low Freq Reverb 양을 조절해보자!

 

 

 

 

좌측 상단의 물음표를 클릭하고 Interactive Assistance를 체크해두면 각각의 컨트롤들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렸을 때 간단한 도움말을 볼 수 있다.

 

 

 

 

 

 

 

 

프리셋 이름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해당 프리셋에 대한 요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VLF(Very Low Frequency) 리버브는 최대 약 200Hz까지의 낮은 주파수의 리버브로 리버브에 충만함과 바디감을 제공한다.

 

 

Posted by 백조자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