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원에서 녹음과 믹싱이 끝난 Song 파일(프로젝트)에서

최대한 순정에 가까운 웨이브 파일(Raw Audio File, 프로세싱을 거치지 않아 거의 녹음 원본에 가까운 파일)을 뽑아내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녹음만 하고 믹싱은 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으며,

이 방법으로 뽑은 웨이브 파일은 스튜디오원은 물론 다른 DAW에서 그냥 불러오기(임포트)만 하면

트랙간의 타이밍이 서로 맞는 형태(모두 같은 길이)로 뽑히게 됩니다. 

 

 

 

이미 믹싱이 끝난 Song(프로젝트)이 있습니다.

 

 

   

   

여기서,

각각의 채널(트랙)에 걸린 인서트 FX나 페이더의 볼륨 레벨, 팬 등의 프로세싱에 영향 받지 않은

최대한 순정에 가까운 웨이브 파일(Raw Audio File)을 뽑아내려면.

트랙을 수평/수직으로 확대/축소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뽑으려는 모든 트랙과 노래 전체가 한 화면에 들어오도록 조절합니다.

 

 

 

 

작업의 편의를 위해서 마우스 포인터를 Range Tool로 바꿔줍니다.

 

 

 

 

마우스 포인터가 십자가 모양으로 바뀌었으면,

웨이브로 뽑을 범위를 지정하기 위해서 마우스 포인터를 마지막 트랙의 노래의 끝(우측 하단)에 위치시킵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좌측 상단으로 드래그해서

 

 

 

 

 마지막 트랙의 끝에서부터 첫번째 트랙의 시작부분까지 노래 전체를 선택 영역(리전)으로 만듭니다. 

 

 

 

 

스튜디오원의 브라우저를 열고, 파일 탭을 엽니다.

 

 

 

 

웨이브 파일을 저장할 비어있는 폴더를 하나 골라서 열어둡니다. (예, C:\Temp)

 

 

 

 

마우스 포인터를 만들어둔 리전(선택 영역) 위에 두고 

 

 

 

 

리전을 드래그해서 스원 브라우저의 열어둔 폴더 위로 가져가서 움직임을 멈추면

아래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때, 마우스 왼쪽 버튼에서 손을 떼면, 웨이브 파일이 뽑히기 시작합니다.

 

 

 

 

각 트랙의 이름(레이블)과 같은 파일명으로 웨이브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만들어진 웨이브 파일 하나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Show in Explorer를 클릭하면

 

 

 

 

만들어진 웨이브 파일을 탐색기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웨이브 파일이 잘 뽑혔는지 새로운 Song 파일을 만들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튜디오원 브라우저에서

만들어둔 웨이브 파일을 모두 선택하고

 

 

 

 

왼쪽의 트랙 시작 지점으로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드래그한 웨이브 파일에 맞게 트랙이 생성되고, 파일이 임포트 됩니다.

 

 

 

 

트랙의 수평/수직 확대/축소 기능을 이용해서 한 화면에 보이도록 조절해보니 

순정에 가까운 웨이브 파일이 정상적으로 잘 만들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정 웨이브 파일(Raw Audio File)이라고 하지 않고, 순정에 가까운 웨이브 파일이라고 맣한 이유는

이런 식으로 리전을 만들어서 스원 브라우저로 드래그할 경우.

 

트랙이나 버스에 적용된 인서트 FX나 페이더의 볼륨 레벨(오토메이션 포함), 팬, 뮤트 등의 프로세싱은 포함되지 않지만( 아래 그림에서 ①, ②) 

이벤트 클립 자체에 적용된 프로세싱(이벤트 FX, 이벤트 클립 게인, 게인 엔벨로프. 아래 그림에서 ③, ④, ⑤)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특정 이벤트 클립에 iZotope RX 7이 적용된 사례

 

 

 

 

특정 이벤트 클립에 Melodyne이 적용되 사례

 

 

 

 

위와 같이 이벤트 클립에 직접 적용된 이벤트 FX들은

인스펙터 창을 열고(단축키 F4) 이벤트 FX 섹션에서 확인 후

 

 

 

 

드래그할 리전을 만들기 전에 미리미리, 모두 찾아서 꺼두어야 합니다.

RX 7도 끄고,

 

 

 

 

Melodyne도 끄고...

 

 

 

 

특정 이벤트 클립에 적용된 이벤트 클립 게인도 모두 원상복구하고 드래고하면 좋겠지만

부분부분 단순한 볼륨 조절 정도는 뭐 포함돼도

믹싱하는데 상관없겠죠^^

 

 

 

 

참고한 글과 영상

 

 

https://forums.presonus.com/viewtopic.php?f=153&t=127

 

 

 

 

 

 

Posted by 백조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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