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녹음/피치 보정: 황금이

 

보컬 믹싱: 백조자리

 

DAW: Studio One 3

 

 

 

1. 메인 레아아웃

 

 

     

1) 보컬의 볼륨 레벨 편차가 큰 편임 (2번 트랙)

    보컬 트랙을 여러 개의 이벤트 클립으로 분할해서 볼륨 레벨 편차를 줄이기 위해 클립 게인 조절

 

2) 3번 트랙은 Vox Bus 채널의 볼륨 오토메이션 트랙 

    클립 게인과 두번의 컴프레서를 거쳤지만 간간이 보컬이 잘 안들리는 부분이 있어서

    Vox Bus의 볼륨(보컬의 최종 아웃단)을 오토메이션으로 티나지 않게 부분 부분 키워줌

 

3) Vox Bus 채널의 볼륨 페이더에 오토메이션이 걸려있어서 Vox Bus 채널의 Send 레벨(사이드체인,

    리버브,  딜레이)은 프리페이더로 처리 (오토메이션에 의한 볼륨 변화에 Send 레벨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2. MR 트랙의 인서트에 걸린 플러그인들

 

  

 

이벤트 클립 게인으로 MR의 볼륨을 낮출 수도 있지만 스투디오원 내장 Mix Tool로 볼륨을 줄임 

 

 

  

Waves F6 다이니믹 EQ

보컬이 MR에 묻히지 않도록 보컬이 주로 분포하는 Mid 채널에만, 2500Hz를 중심으로, Q는 약간 넓게, 

1.5 ~ 2dB 정도 살짝 깎아줌

보컬이 나올 때만 깎이도록 Vox Bus 채널의 센드에서 사이드체인을 걸어줌 

  

 

 

3. Vox New 트랙의 인서트에 걸린 플러그인들

 

  

 

스투디오원 내장 Mix Tool

안걸어도 되지만 습관적으로 걸고 있음, 혹시나 있을지 모를 DC Offset 제거용

 

 

 

Waves C1 Gate

불필요한 노이즈를 거르기 위해

 

 

 

스투디오원 내장 Pro EQ

로우컷, 저역에 분포하는 레조넌스(공진음) 줄이기 

 

 

 

FabFilter Pro-C2 컴프레서

Upfront 프리셋을 선택한 후에, 너무 과하게 컴프가 걸리지 않도록 트레숄드 레벨만 조절

 

 

 

FabFilter Pro-DS 디엣서

S, T 계열의 치찰음을 줄이기 위해, 컴프 앞에 거나 뒤에 거나 별 차이가 없어서 그냥 컴프 뒤에 

 

 

 

4. Vox Bus  채널의 인서트에 걸린 플러그인들

 

 

 

iZotope Ozone 7 Vintage EQ

풀텍 EQ 복각 플러그인들 중 하나, 다른 복각 플러그인들과 달리 이큐 커브를 볼 수 있어서 사용,

목소리 톤을 잡기 위해서

 

 

 

Waves CLA-2A 컴프레서

과하지 않게 살짝만, 평균 3~4 dB 정도 게인 리덕션이 되도록 조절, 아날로그 노이즈는 OFF

HiFREQ는 100으로 플랫하게 풀어줌 

 

 

 

Softube Saturation Knob

살짝 걸어주면 배음이 추가되면서 보컬이 약간 두꺼워지고 따뜻해지는 느낌 

   

 

 

Softube Fix Doubler

모노인 보컬에 약간의 스테레오 효과를 주기 위해

 

 

 

5. Reverb 채널의 인서트에 걸린 플러그인들

 

 

 

Pro EQ

리버브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는 신호에 미리 EQ를 걸어서 저음부와 고음부를 깎아줌

  

 

 

TC Electronic VSS3 리버브

보컬에 어울리는 프리셋을 부르고 앞에 걸린 Pro EQ로 느낌 조절 

 

참고) Abbey Road Reverb Trick  <-- 리버브 앞에 이큐를 건 이유

 

 

 

6. Delay 채널의 인서트에 걸린 플러그인들

 

 

 

Pro EQ

리버브와 마찬가지로 딜레이이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는 신호를 미리 조절

 

 

 

SoundToys EchoBoy 딜레이

기본 슬랩 딜레이 프리셋 적용

 

 

 

7. Master(Main Out) 채널의 인서트에 걸린 플러그인들

 

 

 

Slate Digital VBC FG-MU 버스 컴프레서

MR과 보컬이 잘 묻도록 프리셋에서 Glue를 선택하고, 게인 리덕션이 3dB를 넘지 않도록 트레숄드 조절

 

 

 

iZotope Ozone 7

프리셋을 고르고(아마도 Modern Pop인 듯), Vintage Limiter의 실링과 트레숄드 조절

스크린샷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Ozone 뒤에 iZotope Insight를 걸고, LUFS 레벨값을 보면서 트레숄드 조절

유튜브용 동영상으로 만들 것에 대비해서 실링은 -1dB로 낮게 설정

(처음 동영상으로 렌더링할 때, 그리고 유튜브에서 재인코딩 되는 과정에서 클리핑이 생기는 것 방지) 

 

 

 

앞의 Ozone 7 Limiter에서 True Peak Limiting을 체크하지 않았기 때문인지

실링을 -1dB로 잡아놨어도 피크가 -0.5dB까지 올라감

Posted by 백조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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