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고스트를 만들 때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기 위해 보통 중국에서 개발된 Easy DriverPacks(WanDrv)를 많이 사용하는데, 국산 프로그램인 K-Driver를 이용해서 만능고스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K-Driver는 부산에서 컴퓨터 수리 및 교육 사업을 하시는 지민이님께서 개발/보급하고 있는 국산 윈도우용 드라이버 자동설치 프로그램입니다.

Easy DriverPacks와 K-Driver를 다 사용해본 결과 Easy DriverPacks가 못잡는 드라이버를 K-Driver는 잡는 경우를 종종 보게됩니다.

 

K-Driver의 최신 버전은 개발자이신 지민이님이 운영하시는 블로그를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kongmanz

 

 

봉인툴로는 Easy Sysprep 3.1 버전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만능고스트를 만들 때, 실제 컴퓨터에 OS를 설치해서 작업하는 것 보다 VMware Workstation이나 Virtual Box 같은 가상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가상 머신에 OS를 설치해서 작업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VMware Workstation에 Windows XP용 가상 머신을 만들어서 Windows XP SP3 Pro 버전을 설치합니다. 

 

Windows Update 설치, 응용 프로그램 설치, 환경 설정 등 필요한 모든 작업을 합니다.   

 

설치와 환경 설정 작업을 마쳤으면, 봉인 작업을 위해 C 드라이브에 XP용 K-Driver와 Easy Sysprep 3.1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XP를 종료한 다음, VMware Workstation의 File > Map Virtual Disks... 메뉴를 실행합니다.

Map Virtual Disks 메뉴를 이용하면 VMware Workstation에서 사용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vmdk)를 마운트하여 탐색기에서 바로 읽기/쓰기 작업이 가능합니다.

 

Map or Disconnect Virtual Disks 대화상자가 열리면 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1) XP가 설치된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vmdk)을 선택합니다.

(2) XP가 선택된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3) Open files in read only Mode (recommended) 체크를 해제합니다. 체크를 해제해야 마운트된 파티션에 쓰기가 가능해집니다.

 

마운트된 Z 드라이브에 Easy Sysprep 3.1과 [XP2K.32Bit]K-Driver3 폴더를 복사하여 붙여넣습니다.

작업의 편의를 위해 Easy Sysprep 3.1은 ES3로 [XP2K.32Bit]K-Driver3는 K-Driver로 폴더명을 변경합니다.

작업을 마쳤으면 탐색기를 닫고, VMware Workstation으로 돌아와 Map or Disconnect Virtual Disks 대화상자에서 Disconnect 버튼을 눌러 마운트를 해제합니다.

 

XP로 부팅해서 C 드라이브를 열어보면 ES3 폴더와 K-Driver 폴더가 있을 겁니다.  

 

C:\K-driver\Files 폴더를 열어서 K-Driver.ini 파일을 엽니다. 

 

FormName의 문자열 값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수정해줍니다.

FormNamem에 설정된 문자열은 드라이버 설치 화면의 제목표시줄에 표시됩니다.

다른 항목들은 기본값 기대로 두고 저장합니다. 

 

봉인 작업을 하기 위해 C:\ES3 폴더에 있는 ES3.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Next 버튼을 눌러서 필요한 설정을 해줍니다.

Load exclusive SRS drivers는 반드시 체크를 해제합니다.

Easy Sysprep 3.1이 출시된지 상당히 오래된 프로그램이라 내장된 SRS driver(IDE/AHCI/RAID driver)가 구형이이라 사용하지 않고, 나중에 SkyIAR을 이용해서 최신 IDE/AHCI/RAID driver를 추가해 줄 예정입니다. 

 

배포 작업 설정 창에서 K-Driver 설치 프로그램([XP2K.32Bit]K-Driver3.exe)이 배포 이전(Pre-Deploy) 시점에 실행되도록 설정해주고, First Logon 시점에 K-Driver 폴더가 삭제되도록 설정해줍니다.

드라이버 압축 해제 폴더인 C:\Drivers 폴더는 자동으로 삭제되므로 여기서 삭제하도록 설정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반드시 Please set http://www.2345.com/... 을 체크 해제해야 IE의 홈페이지 설정이 중국 싸이트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설정을 마치고 봉인 작업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창이 나타납니다.

아니오 버튼을 눌러서 XP를 종료한 다음 PE로 부팅합니다. 

 

PE로 부팅해서 C:\Sysprep 폴더에 있는 Sysprep.inf 파일을 엽니다. 

 

TimeZone은 230

LanguageGroup은 0412로 수정한 다음 저장합니다. 

 

최신의 IDE/AHCI/RAID 드라이버를 통합해주기 우해서 SkyIAR을 실행합니다.

일반 방식을 라디오 버튼을 클릭한 다음, 콤보상자에서 [1] 일반적인 모델 호환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드라이버를 통합해줍니다.

 

IDE/AHCI/RAID 드라이버 통합 작업까지 끝냈으면 Ghost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조금이라고 줄이기 위해 Windows 폴더에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살게해줄 파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SoftwareDistributio\Download\*.*

\Windows\installer\$PatchCache$\Managed\*.*

\Windows\ie8updates\*.*

\Windows\$*.*$

C:\Windows\system32\drivers\intelppm.sys

 

참고: pagefile.sys는 Ghost로 이미지 뜰때 Ghost가 알아서 제외하기 때문에 일부러 삭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삭제 작업까지 끝냈으면 Onekey Ghost를 실행해서 C 드라이브를 백업해주면 만능고스트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만능고스트 이미지(.gho)를 다른 컴퓨터에 풀고 재부팅하면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K-Driver3가 실행되어 하드웨어 장치를 검색합니다. 

 

검색된 장치가 표시되는데, 이 때, 앞에서 K-Driver.ini 파일을 열어 수정해준 FormName이 제목 표시줄에 표시됩니다. 

 

검색된 장치의 드라이버들이 자동으로 설치되고 설치가 끝나면 K-Driver3 설치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만능고스트로 설치가 완료된 XP의 바탕화면입니다. 

 

 

이상과 같이 XP 만능고스트를 제작하여 몇몇 컴퓨터에 테스트해본 결과 대부분의 드라이버들은 다 자동으로 잡아주었습니다.

 

K-Driver3 3.60 버전을 이용해서 XP, Win 7 x86, Win 7 x64 등의 만능고스트를 만들면서 느낀 점은

Easy DriverPacks는 VMware용 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어서 만능고스트를 만들 때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잡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지만 K-Driver는 VMware용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안잡히는 드라이버가 많아서 판단하기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만능고스트를 만들 때 거의 대부분 VMware를 사용한다는 것을 감안해서 K-Driver 제작자님 께서는 차기 버전을 만들 때 VMware용 드라이버도 포함시켜 주시면 더욱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 같습니다. 

 

 

 

 

Posted by 백조자리
,